티스토리 뷰
단백뇨 치료 소변검사를 통해서 발견하며
안녕하신가요. 요단백, 단백뇨라고도 불리는 이 질환은 단백질이 소변에서 비정상적으로 많이 배출되는 형태를 지칭하는데요. 이 같은 요단백이 발생하는 것은 신장이 아프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유는 신장의 역할은 소변을 통해 몸 속 노폐물(단백질 포함)을 제거하는 것이랍니다. 이에 이상이 있게 되면 단백뇨가 발생하게 되기 때문이지요.
또한 우리가 쉽게 단백뇨 증상을 인지할 수 없어서 대부분 소변 검사를 통해 발견하는 경우도 많아요.
그렇다면 요단백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신장의 역할은 혈액에 쌓인 노폐물, 찌꺼기 등의 체내 노폐물들을 소변에 담아 내보내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구조적으로는 혈압 조절, 적혈구 성분인 에리스토이에린 분비, 비타민 D를 활성화시키고 있답니다.
그래서 신장은 올바른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 배설물과 노폐물이 체내에 쌓이게 되는데, 이 때 다양한 기관에 이상 증상도 초래되어 단백뇨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또한 한의학에서는 요단백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신장에 쌓인 노폐물로 인해 과도한 열이 축적되어 인체 한열의 불균형이 찾아와 무너지게 되면서 최종적으로 단백뇨가 발생한다고 보고 있답니다.
요단백의 증상은 무엇일까요?
보통 이 질환을 앓고 계신 90%의 환자분들은 그 증상을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신장기능 감소 및 신장기능이 손상되어 찾아오는 증상은 피로감, 식욕부진, 무기력증 등과 같이 평소 일상 생활에서 자주 느낄 수 있는 증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많은 환자분들이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겨서 자연치유가 되겠지 하며 방치하실 때가 있는데 이 때 신장 기능이 저하가 되고 나면 단백뇨/거품뇨/혈뇨이 나타나는 것이랍니다.
요단백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우선,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것이기에 신장의 기능이 회복될 수 있도록 치료 방향을 세워야 한답니다.
이를 위해 이미 세계적으로 단백뇨 신장질환의 치료 연구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답니다.
예로 프랑스에서 중국 중의학과 협약을 맺고 당뇨 및 신부전의 한약 치료 연구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이와 더불어 일본 또한 한약제 ‘황기’를 활용한 치료 방법으로 전 증례에서 혈청 크레아티닌 수치가 감소되었다는 (출처: Science of Kampo Medicine) 연구 결과도 발표했습니다.
이외에도 신장질환에 대한 한약재가 신장보호 효과가 있다는 연구 발표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렇게 신장질환 및 요단백 치료 시 한약재가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내고 있는 만큼! 한약을 통한 요단백 치료가 하나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답니다.
이에 17년간 다양한 요단백 치료 사례를 보유하고 있는 저희 단백뇨 치료 건담한의원에서는 단백뇨 원인을 열독, 수독, 어혈로 분석하고 이에 맞는 한방치료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그간 받아온 똑같은 단백뇨 치료방법이 아니라, 환자마다 다른 특수성을 고려하여 개별 치료와 더불어 결과가 나타난 치료 방법을 통해서 요단백 치료가 시작되게끔 유의미한 도움을 드립니다.
단백뇨로 고민하시는 분들은 이같은 단백뇨 때문에 아픔을 겪고 계시다면, 저희 단백뇨 치료 건담한의원의 다양한 치료 후 변화 사례를 확인해 보시길 권해드려요.
단백뇨 치료 건담한의원에서는 언제든 요단백 단백뇨 안내를 해드리니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