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간경변증치료 눈에 증상이 잘 보이지 않는만큼 초기에!
인간의 신체의 중요한 기관을 이야기할 때, 어느 하나 빼놓을 수는 없지요. 하지만, 이 가운데 특히 간 건강에 주의해야 합니다.
소리 없는 암살자라는 이름이 붙었을 정도로, 간은 질환이 생기더라도 매우 조용하게 진행되는 편이랍니다. 만일 평소에 술을 자주 드시거나 만성피로감을 느끼실 경우, 남들에 비해 간 건강이 나쁠 가능성이 높기도 합니다.
오늘은 여러 간 질환들 가운데 간경화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간경화는 학술적 병명인 간경변증의 일반화 되어진 명칭입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간경변증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볼 수 있어요. 하지만, 간경화는 초기에 발견하기 어려운 질환으로 알려졌지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진행이 되어도 그 증상이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이지요.
간경화는 오랜 시간 동안 천천히 간세포의 섬유화를 부릅니다. 그리고, 흉터가 쌓이면서 기능이 상실되는 과정이랍니다.
원인으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B형 간염 및 C형 간염, 지방간이나 비만, 자가면역성간염 및 음주, 당뇨, 기저질환 등이 있답니다.
보통은 위와 같은 질환으로 시작을 했지만, 만성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평소에 간질환을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간경변증치료가 필요한 증상은 식욕 부진이 대표적 입니다. 소화력이 떨어지며 음식 섭취에 대해 거부감이 생기면서, 이 때문에 체중 감소도 경험하시게 되는데요. 그 밖에 정맥류 출혈은 물론 복수가 차는 증상도 경험할 수가 있어요.
특히나 황달, 간암 등으로 인한 합병증이 생기기도 하고, 심각한 경우에는 간 이식도 고려해야 할 무서운 질환이랍니다.
만일 타이밍을 놓칠 경우에는 사망까지 이를 수가 있어요.
그렇기에 적극적으로 조기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합병증 중 하나인 복수는 혈액순환이 원활치 못하여 나타나는 증상 이랍니다. 복막 안에 체액이 과하게 쌓이는 현상으로, 복부가 계속해서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생활하는데 어려움이 생기기도 해요.
복수는 간경변이 많이 진행된 상태에 나타나는데요.
간경화에 의해서 간이 섬유화가 이뤄지며 딱딱하게 굳으면, 막힘없이 지나가야 할 혈액이 방해를 받기에 정맥에 압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체액이 새어 나오는 것입니다.
이 현상으로 인해서 혈중 알부민 수치가 떨어지기도 해요. 알부민이란 체액이 혈관 내 머무를 수가 있게 도와주는 단백질을 의미합니다. 이같은 수치가 감소할 경우에는 우리 몸 속의 체액이 복부에 쌓이게 됩니다. 그리고, 복부가 팽창을 할 경우에는 자연스레 식사량도 줄어들면서 호흡 곤란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또한, 복수가 차면 다른 질환에도 노출될 확률이 매우 높기에 복수 감염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간경변증치료 하시는 게 좋습니다.
남들보다 주의해야 할 분들은 가족력이 있는 분들입니다.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고 간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해요.
다른 분들에 비하여 간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도 높기에, 만약 술을 자주 드시는 분들이면 알콜 섭취를 최소로 줄이며, 주기적으로 운동을 해주시는 건 물론, 간염 예방 접종도 신경 써서 맞아 주시는 것이 좋아요.
간은 신체 내 에너지를 저장하는 저장고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에너지가 떨어지면 식욕도 저하가 될 수 있어요. 그러므로, 만일 최근 들어서 식욕이 줄고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면 간 건강까지 함께 살펴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간 건강을 지킬 경우에는 병원 선택도 잘 해주시는 것이 좋겠는데요. 세심히 살피고 상담하면서 분석하는 분들이 필요합니다. 간경변증치료 도와드리는 본원은 간경화의 원인을 어혈과 열독, 수독에 의하여 발생했다 봅니다.
간기능 회복을 도와주면서 해당하는 증상을 해소하는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혈방과 치수방, 청열방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간경화 증상이 나타나는 것 같다 생각이 될 경우에는 그 원인을 찾아 치료하셔야 해요. 본원에서 치료를 받으면서 회복하신 분들도 많이 계시므로, 그 사례를 하나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한 환자분께서는 간경화 증상이 나타나 본원의 간경화 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셨지요.
GPT 수치가 한 달 만에 45%가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GOT 수치도 31% 감소해서 둘 다 정상 범위까지 회복할 수가 있었습니다.
간 건강을 잘 지킬 수 있는 방법은 나쁜 요소를 멀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간 섬유화를 막기 위하여 노력해야 해요. 지나치게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는다거나, 가공 식품을 먹는 건 간 건강에 좋지 못합니다. 따라서, 섬유질이 많은 과일이나 채소 위주로 드시고, 통곡물을 잘 씹어 드시는 게 좋아요.
간을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줘야 하는데요. 특히나 알콜은 간에 직접적으로 해를 끼치는 물질이기에 간 건강이 좋지 않을 경우에는 과감하게 금주를 하시는 게 좋답니다. 또한, 주기적인 운동으로 체중 관리까지 이어진다면 더욱 좋겠습니다.
현재 나에게 간경화 증상이 나타나는 것 같다고 느끼셨다면, 빠르게 본원으로 내원 후 상담을 받아 보세요. 모쪼록 정밀 진단을 통해 알맞은 치료를 받아 보시길 권해드릴수가 있겠습니다.
간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와 치료 개발을 이어가는 본원이므로 간 문제에 있어서 큰 도움을 드릴 수 있어요. 진료와 치료 및 사후관리까지 여러 가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니, 언제라도 내원바래요. 감사합니다.